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크레아티닌 수치가 높으면

크레아티닌 수치가 높으면

 
크레아티닌(creatinine)이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아마도 신장질환을 갖고 계시거나 신장질환이 생길까 염려하고 계신분이라면 들어보셨을텐데요. 
 
크레아티닌 수치가 무엇인지, 그리고 크레아티닌 수치가 높으면 우리 몸에는 어떤 영향이 있을지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크레아티닌 수치란?

 
크레아티닌은 근육 운동 에너지를 만드는데 필요한 화합물을 뜻합니다. 크레아티닌은 근육에서 생성되는 물질로 하루동안 생성량과 근육양이 거의 일정하게 발생하는데, 이는 신장으로 배출되며 다른 물질에 비해서 재흡수가 일어나지 않아서 콩팥 기능 지표가 됩니다. 
 
 
 

크레아티닌 수치가 높으면?

 
크레아티닌은 우리 인체 내 노폐물을 상징하는 숫자라고 이해하시는게 간단합니다. 노폐물은 신장으로 빠져나가야 하는데 노폐물인 크레아티닌이 높아진다면 신장으로 노폐물이 빠져나가지 못하게 되고 이로 인해 신장 기능이 망가지게 되는 것이죠. 
 
 
즉, 크레아티닌 수치가 높으면 신장 기능이 나쁘다 라고 보시면 됩니다. 크레아티닌 수치의 정상범위는 남성 0.6에서 1.0, 여성 0.4에서 0.8의 범위내로 정상수치를 판단하며 만약 수치가 1.5를 넘는다면 신장기능이 매우 나빠진 상태로 보고 정밀검사를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크레아티닌 수치를 낮추기 위해 전문의를 통한 약 복용이나 식이요법, 생활 습관 개선 등의 방법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