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술 줄이는 방법

술 줄이는 방법

 

사회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술은 인간관계나 감정의 교류적인 측면에서 긍정적인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술은 이성적인 판단을 흐리게 만들기 때문에 과하게 마시면 결코 좋지 못합니다. 

 

하지만 술을 과하게 마시거나 자주 마시다 보면 알콜 중독이나 건강이 나빠지는 등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술을 완벽하게 끊지는 못하더라도 술을 과하게 마시고 있다면 술을 줄이려는 시도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술을 평소 즐겨하는 사람이라면 술 줄이기 자체가 매우 힘든 일이겠지만 이번 기회에 단호한 의지를 갖고 술 줄이는 방법을 따라보시기 바랍니다. 

 

 

 

 

1. 자기 행동 평가

 

내가 언제 술을 찾게 되고 마시게 되는지, 술을 마시게 되는 상황을 목록으로 정리해봅니다. 대부분은 즐거운 기분을 갖기 위해 찾거나 부정적인 감정을 극복하기 위한 수단으로 과음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가급적이면 술을 마시게 되는 상황을 다른 상황으로 대체할 수 있도록 계획을 합니다. 

 

 

 

2. 패턴 파악하기

 

 

술을 자주 함께 마시는 친구 또는 동료가 있는지 생각해보고, 술을 마시는 행위가 나에게 어떠한 경험들을 제공해왔는지 돌이켜봅니다. 과음을 한 뒤에 실수가 되는 행동이나 말을 한적은 없는지, 잘못된 판단으로 인해 크게 후회했던 경험은 없는지 기록합니다. 이 과정에서 술에 대한 인식을 멀리 하는 습관을 가집니다. 

 

 

 

3. 스트레스 해소법 찾기

 

 

항상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술을 찾게 된다면 이를 대체할 수 있는 다른 수단을 알아보도록 합니다. 무의식적으로나 습관적으로 술을 찾게 될 때 본인의 행동과 마음상태에 집중하여 스트레스를 다른 취미 또는 관심분야로 돌려서 해소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정적인 행동보다는 야외로 나가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이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스스로에게 선물하기

 

 

술마시는데 쓸 돈을 절약함으로써 그 돈을 다른 곳에 투자하거나 내가 갖고싶었던 물건을 사는데에 쓸 수도 있습니다. 술을 절제 또는 금주한 것에 대한 스스로에 대해 보상을 하는 방식도 마음 가짐 변화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자신과의 약속을 지켜낸 것에 대해 스스로를 칭찬하고 자부심을 갖도록 합니다. 

 

 


 

술을 마시는 것도 습관이 될 수 있습니다. 한번 만들어진 습관을 다시 바꾸는 데는 생각보다 긴 시간이 걸립니다. 인내심을 갖고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 명심하시고 건강한 미래를 만들어가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