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치매 초기증상 8가지

치매 초기증상 8가지

 
오늘은 치매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치매 초기 증상으로 8가지를 이야기하는데요. 이번 글에서 상세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1. 치매 초기 증상 첫번째 - 시간 공간 지각능력 저하

 
 
점점 본인의 위치나 공간을 자각하지 못하고 헤매는 일이 잦아집니다. 평소에 익숙한 길도 헷갈리게 되고 시간에 대한 개념도 모호해져서 일상생활이 불편해집니다. 
 
 

2. 치매 초기 증상 두번째 - 무기력증

 
 
과거 활발하게 지내던 사람도 점차 취미생활도 흥미가 사라지고 무기력해지게 됩니다. 야외활동을 하지 않으려하고 외출 횟수도 줄어들며 사람을 만나는 것도 귀찮고 꺼리게 됩니다. 
 
 

3. 치매 초기증상 세번째 - 판단력 감소

 
 
나이가 들면서 과거와 같은 판단력이 점차 흐려지면서 이성적인 사고를 하기가 힘든 순간들이 종종 찾아옵니다. 현실과 반대되는 행동을 억지로 하려는 등 일반적으로 받아들이기 힘든 행동을 하게 됩니다. 
 
 

4. 치매 초기증상 네번째 - 건망증

 
 
치매 초기증상 중 가장 쉽게 떠올릴 수 있는 증상으로 건망증이 있습니다. 평소에 잘 챙기던 소지품들을 잃어버리는 경우가 생기고, 잃어버린 것 조차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순간적인 기억이 사라졌기 때문에 나중에 본인의 물건이 사라진 것을 알고 화를 내기도 합니다. 
 
 

5. 치매 초기증상 다섯번째 - 급격한 감정 변화

 
 
치매로 인해 감정기복이 심해지는 정도가 조울증 보다도 심하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별다른 특별한 이유없이 급격하게 감정의 변화를 보인다면 치매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말투도 평소보다 공격적으로 변하게 되고 욕구 조절이 안되기 때문에 주변 사람과 다툼이 쉽게 일어나게 됩니다. 
 
 

6. 치매 초기 증상 여섯번째 - 대화 및 언어 구사의 어려움

 
 
언어 능력에 문제가 생기면서 사람들과 일상 대화를 나누기가 힘들어질 정도로 단어가 생각나지 않게 됩니다. 했던 말을 다시 반복해서 되풀이 하는 경우도 흔하게 나타납니다. 
 
 

7. 치매 초기증상 일곱번째 - 인지능력 저하

 
 
평소에 익숙하게 해왔던 집안일이라던지 업무 처리 면에 있어서 몸이 선뜻 움직이지 않는 다던지의 이유로 이전처럼 일을 처리해내기가 어려워집니다. 
 
 

8. 치매 초기증상 여덟번째 - 집착과 욕심이 많아짐

 
 
불필요한 부분을 과장되게 받아들여서 집착하게 되거나 남의 물건이나 음식 등에 욕심을 품어서 훔치거나 숨기는 등의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이상으로 치매 초기증상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치매에 도움이 되는 음식 섭취 등 꾸준한 노력으로 아무쪼록 건강하고 즐거운 삶을 유지하시길 바랍니다.